교육이슈

한국교육리더십센터는 2000년 출범한 청소년/학부모/교사/학교 대상 교육 전문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검증된 리더십/코칭/교수법/시간관리 등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제공 합니다.

[Leadership College] 대학의 경쟁력 강화. 이것을 뒷받침할 열쇠는 무엇일까?

작성자
승훈 이
작성일
2020-07-17 09:57
조회
4385
대학의 경쟁력은 교수는 물론 대학 행정, 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보직자와 행정 직원들의 전문적 자질에 크게 좌우된다. 서정화 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회장(홍익대 교육학과 교수)은 “더욱 절실한 것은 최고경영층의 비전, 리더십, 그리고 중간관리자의 위치에서 실질적으로 의사결정을 가지고 구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의 능력개발이다. 이들의 능력과 자세 여하에 따라 대학교육의 과정과 성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대학의 경쟁력은 교수와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크게 좌우되며, 교직원의 역량 함양은 이제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생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60년에는 지금의 절반 이하가 된다고 하며, 지금 이 시간에도 수십 명의 학생들이 유학길에 오르고 있다. 이렇게 학생수 감소와 함께 외국의 글로벌 대학으로 국내 우수 학생들이 유출되면서 향후 10년 후 국내대학의 10% 혹은 그 이상의 대학들이 통폐합 또는 폐교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가속화가 요구될 수 밖에 없다.

최근 각 대학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여러 모습으로 노력을 꾀하고 있다.

첫 번째로 최근 정부 조직 및 기업을 중심으로 조직슬림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가에서도 조직슬림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대학들은 새 정부 들어 ‘자율과 경쟁’이 강조되는 만큼 기존 조직으로는 새로운 환경을 대비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전면 또는 부분적인 조직슬림화를 통해 경쟁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6월 9일자에 실린 [한국대학신문]에서 상명대는 이미 서울 및 천안캠퍼스 행정부서 등 행정조직을 기존 2실 15처에서 1실 9처로 개편하는 대대적인 조직슬림화를 실행했으며, 팀제를 도입, 부서 직급 체계도 팀원, 팀장으로 간소화 시켰고, 연세대 역시 김한중 총장이 취임하면서 조직슬림화 구상을 밝힘에 따라 “ 행정 조직의 슬림화를 꾀하는 동시에 각 단과대학의 자율성과 권한을 강화해 단과 대학별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두 번째로 대학의 HRD 전문화 추세를 들 수 있다.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는 기업 및 국가 경쟁력 강화와 인적자원개발 투자 촉진을 위한 Best HRD(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를 민간기업부터 시작, 2006년도부터 공공부문까지 확대 하였다. 이에 강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수원여자대학, 한양대학교(가나다순) 이렇게 4개 대학이 인증을 받았고, 작년에는 경상대학교를 포함한 3개 대학이 인증을 받았다. 한양대 김종량 총장은 “어느 조직에나 구성원의 역량강화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한양대는 구성원의 단순한 니즈에 의한 과정 진행이 아니라 업무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량을 규명하여 구성원의 현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성과향상에 직결되는 교육프로그램 및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개인역량분석을 실시하여 한 단계 높은 행정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Best HRD 인증 대학을 중심으로 교직원 역량 개발 시스템을 운영하는 대학이 증가하고, 나아가 행정 전문가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교직원의 전문성 추구를 꾀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인적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대학의 경쟁력 강화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대학가의 조직슬림화, HRD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직무분석을 통한 각 직무에 따른 역할을 다시 한 번 규명하고, 교직원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본역량, 각 직급별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차별적인 특성인 직책역량과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구조화 하여 교육, 훈련 및 평가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겠다.

대학의 경쟁력 강화는 국가적, 사회적 요청이다. 대학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한편, 다양화, 특성화 그리고 개방화를 향한 정책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한국리더십센터는 ‘개인과 조직의 위대한 성공을 돕는다.’라는 사명 아래 대학 조직의 변화, 혁신을 위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사명을 감당할 것이다.

한국교육리더십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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