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한국교육리더십센터는 2000년 출범한 청소년/학부모/교사/학교 대상 교육 전문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검증된 리더십/코칭/교수법/시간관리 등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제공 합니다.

[안성여고] 청소년 자기관리 2학년

작성자
편집자
작성일
2021-06-29 13:37
조회
474
운영개요
종합 평가
후 기
활동 사진

목차

1

운영개요

2

종합 평가

3

후기

4

활동 사진


1. 운영개요




2. 종합평가




3. 후기

    • 나는 경쟁만 추구하는 사회가 정말 안타깝다고 생각했었다. 나는 상호 존중 ox 게임과 팔씨름을 통하여서 내가 승패의 패러다임의 많이 치우쳐져 있을 뿐만 아니라 용기도 부족하다고 나를 다시 알아가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배려하는 마음을 생활에 잘 대입하고 용기를 항상 지니는 노력을 해야겠다고 다짐하였다. 그래서 나는 나를 먼저 사랑하면서 주변 사람들을 공감하며 존중할 것이다. 나를 이끌고 나를 따라주는 나와 주변 팔로워들에게 감사하며 좋은 영향을 주는 리더가 될 것이다.
    • 모둠원과 함께 협력하고 팀플레이를 하는 과정을 통해서 소통하는 방법과 팀이 더 잘 나아가기 위한 토론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었다. 대인관계 리더십을 배우면서 승-승의 패러다임을 위해서는 타인을 배려하는 동시에 용기를 얻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고 승-승의 패러다임 발표와 제작을 맡아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말하기와 상황극을 준비하고 반응이 좋은 재미있는 발표로 이끌었던 게 기억에 남는다. 공감지도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고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헤아리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끼고 실천하기로 하였다.
    • 오늘 친구들과 협력하는 활동을 하여 관련된 내용도 다 같이 생각하고 그림도 그리고 발표도 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협력 활동을 많이 하지 못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협력 활동을 못 했던 아쉬움이 다 사라지고 재밌었다. 다 같이 의논하며 결정하고 배려를 많이 하고 받았다. 진정한 리더는 나 자신을 이끄는 것이 진정한 리더이므로 나를 먼저 이끌고 다른 사람을 이끌어야겠다. 승패와 패-승과 패-패보다는 우리 모두가 승-승하는 그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모두가 승-승하는 세상 💗 승-승을 하려면 용기와 배려를 가지며살아야겠다.. 또한 다른 사람을 공감하고 경청하며 행복한 세상을살아야겠다..마시멜로우 챌린지를 통해 너무 욕심부리지 않고 적당한 선에서만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쉬웠던 점은 시간이 부족하여 발표를 못 했다는 점이다. 좋았던 점은 선생님께서 너무 즐겁게 진행해 주셔서 지루한 수업이 아니었다. 선생님께서 노력한다는 것은 매일 하는 것이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마음에 새기며 살아야겠다. 다시 시작해도 된다..!!
    • 처음엔 그냥 뻔한 얘기 할 줄 알고 기대를 안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배운 것 같아서 좋았다. 옛날부터 남들과 비교당하는 게 슬프지만 당연한 줄 알았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나는 비교당할 사람이 아니고 나는 그냥 나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조금 더 자신감을 얻은 것 같다. 항상 남을 이겨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고 내가 패하는 것을 자책하고 슬퍼하며 쉽게 받아들이지 못했었다. 이 강의를 듣고 패하는 것이 안 좋은 것만은 아니다, 이기려고만 하지 않아도 된다, 서로 배려와 용기로 승-승을 이루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등등 그동안 생각하지도 못 했던 것들을 배워서 정말 좋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랜만에 모둠 활동을 해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웃고 떠들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활동한 게 진짜 재미있었다. 강사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 이번 수업을 통해서 진정한 리더라 하면 여태 나를 희생하며 인원들을 이끄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수업을 듣고 나서 정말 진정한 리더는 나와 타인을 이끄는 것. 즉, 나도 정말 소중한 사람인 것이라는 걸 새롭게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운 점은 정말 모든 사람이 나와 다르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다 다른 걸 머릿속으론 인지를 하고는 있지만 이해는 안 됐었다. 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해야 한다고 이기적으로 생각했지만 수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또한 너무 이기려고만 생각하면 나와 싸우는 사람을 같이 나락으로 이끌어 가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앞으로 승승을 추구하면서 살 것 같다. 이번 강의를 듣고 새롭게 알게 된 점, 그리고 정말 알찼던 시간이었다.
    • 친구들과 함께 인간 상호작용 유형 중 패-승의 정의를 내려보고 패-승의 특징과 사례를 생각해 보며 발표 준비를 한 활동과 무명 연예인의 공감지도를 만들어 무명 연예인의 입장이 되어 공감하는 활동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승-승의 상호작용이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으며 공감지도 제작을 통해 초등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을 계기로 항상 아이들의 입장을 이해하는 교사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마지막 마시멜로 높이 쌓기 활동을 하면서 모둠 친구들과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몸으로 직접 느끼며 배울 수 있었다. 이러한 활동을 듣고 앞으로 나는 패-패, 승-패, 패-승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 모두의 행복과 이익을 추구하는 승-승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일을 하던지 나 자신만의 이익을 우선시하지 않고 모두가 행복하고 이익을 누릴 수 있는 최대치를 생각하며 활동에 참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인간 사다리는 어떻게 해서든지 상대를 이기겠다는 주의이고 착한 사람 콤플렉스는 내가 손해를 보는 것이다. 또 끝없는 추락은 내가 못하면 너도 못한다는 주의이고 서로에게 좋은 상황은 둘 모 구에게 좋은 해결책을 찾는 것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윈윈이 되는 서로에게 좋은 상황으로 이끄는 게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 나는 착한 사람 콤플렉스가 더 마음이 편했는데 그게 마냥 좋은 것만이 아닌 거란 걸 알 수 있었다. 앞으로는 둘 다 윈윈이 될 수 있는 상황을 이끌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 확산적 사고를 배우기 위해서 공감이라는 수업을 들었다. 이 시간에는 특정 타인에 대해 타인이 무슨 생각과 느낌이 들었는지 본 것은 무엇인지 들은 말들로는 어떤 것이 있고 방해물과 비전은 무엇이었는지 썼다. 타인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해 보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공감지도 분석하기 수업 때는 둘이 파트너가 되어서 한 명은 눈을 감고 다른 한 명이 그림을 봐서 눈을 감았던 친구에게 자신이 본 그림을 설명하여 그리게 시키는 것이었다. 우리는 그림과 매우 유사하게 그려서 쉽다고 느꼈는데 안 그런 친구들도 있는 모양이었다. 답답하다고 화를 낸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아무리 답답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알려주는 게 이번 수업에 목적이었던 것 같다. 우리는 그걸 해낸 것 같아서 뿌듯했다.


4. 활동 사진









전체 402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02
[수주고] 청소년 자기관리 워크숍
편집자 | 2022.08.10 | 추천 0 | 조회 57
편집자 2022.08.10 0 57
401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2022 남부 학생참여운영위원회 리더십 워크숍
편집자 | 2022.08.08 | 추천 0 | 조회 50
편집자 2022.08.08 0 50
400
[과천여고] 청소년 자기관리
편집자 | 2022.08.05 | 추천 0 | 조회 79
편집자 2022.08.05 0 79
399
[경덕여고]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편집자 | 2022.08.01 | 추천 0 | 조회 67
편집자 2022.08.01 0 67
398
[양성중] 청소년의 자기관리
편집자 | 2022.08.01 | 추천 0 | 조회 71
편집자 2022.08.01 0 71
397
[다사고] 학생자치 리더십 프로그램
편집자 | 2022.07.29 | 추천 0 | 조회 77
편집자 2022.07.29 0 77
396
[성동광진교육청] 초등 학생자치 리더십 캠프
편집자 | 2022.07.27 | 추천 0 | 조회 84
편집자 2022.07.27 0 84
395
[중부교육지원청] 초등 학생자치 리더십 캠프
편집자 | 2022.07.01 | 추천 0 | 조회 144
편집자 2022.07.01 0 144
394
[강남서초] 학생 동아리 자치 아이디어 워크숍
편집자 | 2022.07.01 | 추천 0 | 조회 137
편집자 2022.07.01 0 137
393
[옥길중] 청소년의 자기관리
편집자 | 2022.07.01 | 추천 0 | 조회 120
편집자 2022.07.01 0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