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한국교육리더십센터는 2000년 출범한 청소년/학부모/교사/학교 대상 교육 전문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검증된 리더십/코칭/교수법/시간관리 등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제공 합니다.

[수주고] 청소년 자기관리 워크숍

작성자
편집자
작성일
2022-08-10 10:07
조회
435
운영개요
종합 평가
후 기
활동 사진

목차

1

운영개요

2

종합 평가

3

후기

4

활동 사진


1. 운영개요




2. 종합평가




3. 후기

    • 단어 여러개를 짧은 시간동안 보여주고 기억해보는 활동을 하였는 데 이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자신이 기억하는데 사용한 방법을 공유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이 유익했던 것 같았다. 또 자신의 할 일에 우선순위를 결정해 계획을 짜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이 활동이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왜냐하면 나는 평소 플래너를 열심히 쓰는 편인데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아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하게 되어 뒤로 밀리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는데 할 일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면 그런 경우가 생기지 않을 거 같아서 좋았다.
    • 마인드맵을 통한 활용법이다. 공부할 때 알아야 하지만 무심코 넘어가는 부분이 목차이다. 목차를 알아야 그 부분에서 무엇이 나오는지를 알고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다. 마인드맵에서 목차에 해당하는 부분을 소주제로 두고 가지를 뻗어나가면 흐름을 정리할 수 있고 키워드 중심으로 남아 기억이 오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 공부를 한 후 10분후 부터 망각이 시작되며 1달이 지나게 된다면 기억의 20프로 밖에 남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망각을 해결 하기 위해 학습 후 10분 복습하고 1일후 복습 1주후 복습 1달후 복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복습을 할 때 에도 단순히 읽고 넘어가는것이 아닌 내가 그 내용에 대하여 책이 없더라도 떠올 릴 수 있어야 진짜 알게 된 것 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또 장기기억에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가르치기가 가장 효과적이므로 내가 공부 한 내용들을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알려주고 소개 해주는 활동을 한번 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 시간과 기억에 대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기억을 오래 보존시키는 법을 통한 장기 학습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그 중에서도 기억을 오래 보존시키는 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 방법은 매우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내가 가장 잘 맞았던 방법은 외워야할 것을 이미지화하여 기억하는 방법이었다. 이 방법을 통해서 기억을 떠올리는 시간이 줄어듬을 몸소 느꼈고 더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일에 우선수위를 매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시 상기함으로써 앞으로 잘 적용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 것 같아 전반적으로 유익하고 얻는 것이 많은 시간이었다.
    • 자기 관리 강의를 들으면서 시간 관리 뿐만이 아니라 공부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갖고 있는게 없지 않아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들음으로 공부에 대한 관점을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어서 공부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남은 여름 방학 때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배운 지식들로 좀 더 계획있게 낭비 하지 않고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또 좀 어려움을 겪고 있던 공부법에 대해서 복습, 마인드맵 등 공부법을 실제로 적용하여 공부 방법을 바꿔 볼 생각이다
    • 시간 관리에 대한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 이유는 내가 어떤 계획을 세워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미루어 버리는 것이 굉장히 많았는데 강의를 통해 목표부터 우선순위 정하기, 하루 일정 세우기 등을 배워서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을 지금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생각할 수 있게 되어 앞으론 배운 걸 적용해 좀 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계획을 잘 세울 수 있을 것 같아 좋았다.
    • 개별적으로 강의만 듣는 것이 아니라 모둠으로 같이 앉아서 활동을 하고 수업을 들으니까 더 재미있었던 것 같았고 장기기억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가장 기억에 남았었는데 장기기억에 가장 많이 도움을 주는 것이 눈으로 보고 몸으로 직접하는 (가르치기)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되어서 좋았던 것 같다
    • 한 번에 한 가지씩 하는 게 효율적으로 좋다는 게 인상깊으며, 기존에 적용하고 있었던 점을 다시금 배우고 새롭게 자기 관리를 효율적으로 쓰는 법을 알게 된 것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에 자기 관리, 시간 관리를 잘못하고 있었던 것을 고치고 더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뇌과학과 연관시켜서 공부법에 대해 배웠던 점이 좋았던 것 같다. 패러다임이 우리가 세상을 보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말한다는 점이 기억에 남았으며 장기기억에 효과적인 학습방법등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나도 앞으로 이러한 뇌과학 공부법을 사용하여 더욱 의미있는 시간 활용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나는 강의 듣기, 토의하기 등의 방식보다 누군가에게 자신이 알고 있거나 학습한 내용을 설명하며 가르치는 것이 장기기억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이를 활용하여 학습 후 복습 차원에서 혼잣말이든 누군가이든 내가 기억에 남는 것을 말로 설명하는 방식을 통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것 같다
    • 한 번에 한 가지씩 하는 게 효율적으로 좋다는 게 인상깊으며, 기존에 적용하고 있었던 점을 다시금 배우고 새롭게 자기 관리를 효율적으로 쓰는 법을 알게 된 것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에 자기 관리, 시간 관리를 잘못하고 있었던 것을 고치고 더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패러다임이란 말을 처음 배웠다. 이는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은 결과를 결정한다고 한다. 우리는 주위세상을 보는 방식에 근거하여 행동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결과를 얻는다고 했다. 실제로 주어진 초성을 친구와 텔레파시 게임을 통해 맞추어보는 게임을 했는데 내가 생각하던 것과 다른 단어를 말했다. 또, 이와 비슷한 다양한 연상게임을 했는데 모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결론을 도출해냈다. 이처럼 떠올리는 방식이 다른만큼 학습방법도 각자에게 맞는방법이 있다고 했다. 직접 나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을 수 있어서 더좋았다. 실제로 나에게 어떤방식으로 적용 시켜야 효과적일지 생각해볼 수 있었고 그 시간에 플랜을 써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직접 적용까지 해보았다.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 청소년  자기관리 수업을 통해 패러다임이란 관전 프레임 정신적 지도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효과적인 복습 간격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통해서 나도 주기적으로 천천히 1일, 1주, 한달 등으로 점점 넓혀가며 복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키 이 반 이라는 것은 키워드 ,이미지,반복의 줄임말로 키워드를 이미지로 빗대어 기억하고 반복하야 완벽히 기억에 남을수 있도록 해야겠다. 수업을 한뒤 나는 프랭클린 플래너를 통해 66일간의 목표를 가지고 나만의 습관으로 만들어 삶을 더 열시히 즐겁게 변화 시켜야 겠다
    • 장기기억에 효과적인 복습간격은 10분 후-24시간 후-7일 후라고 한다. 나는 앞으로 효율성보다 효과적인 학습(복습)을 하기위해 내용필기 영역, 키워드 기록 영역, 요약영역 으로 나뉜 코넬노트 작성법으로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고 작성한 내용을 반복해서 볼 것이다.
    • 패러다임이 무엇인지 배웠고 프랭클린플래너를 통해 계획을 잘 못세우는 나도 쉽게 잘할 것 같다 자기 관리를 배우면서 한층 더 성장할 것 같고 내가 원래 칠칠맞고 덜렁거리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이런 부분은 잘 고쳐질 것 같다 키이반이라고 해서 암기법을 배웠는데 키워드 이미지 반복의 약자이며 키워드를 정하고 이미지를 떠올려 반복하는 암기법이다 패러다임도 주관적이고 조건화되며 행동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배웠다 아주 뜻 깊었다


4. 활동 사진



전체 404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04
[대덕마이스터고] 고교 학점제
편집자 | 2022.09.26 | 추천 0 | 조회 193
편집자 2022.09.26 0 193
403
[장성중] 학생자치리더십
편집자 | 2022.09.01 | 추천 0 | 조회 199
편집자 2022.09.01 0 199
402
[수주고] 청소년 자기관리 워크숍
편집자 | 2022.08.10 | 추천 0 | 조회 435
편집자 2022.08.10 0 435
401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2022 남부 학생참여운영위원회 리더십 워크숍
편집자 | 2022.08.08 | 추천 0 | 조회 256
편집자 2022.08.08 0 256
400
[과천여고] 청소년 자기관리
편집자 | 2022.08.05 | 추천 0 | 조회 314
편집자 2022.08.05 0 314
399
[경덕여고]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편집자 | 2022.08.01 | 추천 0 | 조회 286
편집자 2022.08.01 0 286
398
[양성중] 청소년의 자기관리
편집자 | 2022.08.01 | 추천 0 | 조회 259
편집자 2022.08.01 0 259
397
[다사고] 학생자치 리더십 프로그램
편집자 | 2022.07.29 | 추천 0 | 조회 355
편집자 2022.07.29 0 355
396
[성동광진교육청] 초등 학생자치 리더십 캠프
편집자 | 2022.07.27 | 추천 0 | 조회 379
편집자 2022.07.27 0 379
395
[중부교육지원청] 초등 학생자치 리더십 캠프
편집자 | 2022.07.01 | 추천 0 | 조회 317
편집자 2022.07.01 0 317